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소시오패스 상사 확인 방법과 대처 방법

by 부자되기! 2022. 8. 3.

직장 내에서 소시오패스 상사와 관계가 좋지 않으면 자존감이 낮아져 힘든 경우를 누구나 한 번쯤 겪어 보았을 것입니다. 나르시시스트라고도 불리는 소시오패스를 구분할 줄 아는 것만으로도 직장 내에서 대처할 수 있으므로 나르시시스트 성향의 소시오패스 상사인지 먼저 확인해 보시고, 대처 방법에 대해서 숙지해두시기를 바랍니다.

 

 

 

 

 

직장 내 소시오패스 상사의 특징 5가지

회사생활을 하시다 보면 나르시시스트나 소시오패스의 비율이 높습니다. 왜냐하면 처음 볼 때는 카리스마 있고 남을 끌어들이는 매력이 있고 위기를 모면하기 위한 거짓말에 능숙하므로 면접 질문을 받았을 때 정상인이라면 일관되게 대답하기 위해서 생각하고 답변하기 때문에 반응 속도가 느리지만 소시오패스는 생각하는 시간 없이 청산유수로 대답을 잘합니다. 짧은 시간에 평가받는 면접에서는 소시오패스는 아주 유리합니다. 따라서 직장 내 소시오패스 상사를 구분하고 대처하여야 하므로 소시오패스 상사의 대표적인 특징 5가지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삼각관계를 만들어서 자신의 권력을 극대화하려고 합니다.

소시오패스 상사는 본인의 말을 잘 듣지 않거나 본인에게 도움이 되지 않다고 생각하는 부하 직원을 적으로 생각합니다.

부하 직원이 작은 실수를 하면 죽일 듯이 비난하여 모멸감을 느끼게 합니다. 하지도 않은 실수를 사사건건 간섭하거나 꼬투리를 잡기도 하며, 다른 직장동료와 편 가르기를 하며 비참하게 만들어 스스로 직장을 그만두도록 만들어 버리는 잔인하고 치졸한 방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지금 가까이에 지내고 있는 동료들과 계속 좋은 관계로 지내는 것은 아닙니다. 언제 어디서든 본인한테 가치가 없거나 본인의 승진 반영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이 들면은 가차 없이 적으로 만들어 버리며 적으로 관주 하게 됩니다. 본질적으로 나르시시스트 상사에게는 모든 사람이 적일 뿐입니다. 오로지 나만이 성공하고 행복해야 하며 나머지 사람들은 보좌하고 보필하는 하녀 정도로 생각하고 부하직원을 가스 라이팅 하는 것입니다. 

 

잘하면 내 탓 못하면 부하 탓

좋은 상사는 부하직원의 실수를 감싸주고 책임지려고 합니다. 하지만 소시오패스 상사는 부하직원을 모함하고 모든 것이 부하직원의 잘못인 것처럼 말을 하며 책임을 지라고 말합니다. 부하직원이 회사 내에서 경제적이거나 물질적인 손해를 입혔음에도 책임 지려 하지 않고 부하직원의 탓으로만 돌려버리기도 합니다. 

 

부하직원의 아이디어를 훔친다

부하직원이 고생하여 이루어낸 실적과 성과에 대해서 소시오패스 상사는 본인이 돋보이려고 부하직원의 아이디어조차도 훔쳐서 윗사람에게 보고합니다. 나르시시즘 상사는 철저하게 본인의 성공을 위해서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모든 사람을 이용합니다. 본인이 직장 내에서 승승장구하기 위해서 행동하는 모든 행동은 일말의 죄의식과 죄책감을 느끼지 않습니다. 

 

본인은 가장 완벽하고 합리적이며 공정하므로 타인을 지적합니다.

소시오패스 상사는 본인이 대장이라고 생각하기에 타인은 부족하고 문제 있는 사람으로 여기며 끊임없이 지적질과 험담을 합니다. 지속적인 가스 라이팅을 당한 부하직원은 자존감이 낮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부하직원에게 희생과 충성만 요구합니다. 

나르시시즘 상사에게는 부하직원을 본인의 도구로 생각합니다. 본인은 군주로서 부하직원에게 받기만 하는 극단적인 이기적인 성향을 나타냅니다.

 

 

 

 

 

 

소시오패스 상사 대처법 

소시오패스를 대할 때 가장 좋은 방법은 피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대부분 회사는 규모가 크고 100명 중에 평균 4명이 반사회적 인격장애이고 10~30%가 나르시시스트인 상황에서는 어디를 가나 소시오패스는 있다고 생각하시는 것이 마음 편합니다.

 

대처 방법에 대해 생각하기 전에 소시오패스를 알아볼 줄 아는 것만으로도 문제가 어느 정도 해결됩니다. 사이코패스나 소시오패스는 변하지 않기 때문에 관계를 개선하려는 노력보다는 거리를 두는 것이 최고의 방법이며, 소시오패스 상사를 만났을 때 대처 방법 4가지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묵묵히 일만 합니다.

묵묵히 일만 하는 것은 나르시시스트와는 관계없이 모든 상황에 해당합니다. 대부분의 직장인은 불행한 환경에서 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직장은 돈 버는 곳이라고만 생각하며 취미를 가짐으로써 다른 곳에서 행복을 찾으려고 해야 합니다.

 

사람들과 잘 지낼 필요도 없지만 불편한 관계를 만들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소시오패스는 복수심이 많으므로 나와 불편한 관계가 되었을 때 다른 사람들에게 나의 험담을 하거나 극단적으로 괴롭힐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친하게 지내는 것도 위험합니다. 최대한 중립적인 태도를 보이고 다른 사람들이 그 상사를 욕하더라도 반응을 해주지 말고 본인도 그 사람에 대해서 얘기하고 다니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직장 상사를 위해 일하는 것이 아닌 나의 평판을 위해서 일한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정의감에 불타올라서 소시오패스 상사에게 대드는 경우 주변인들은 직장 상사에게 대드는 부하직원이라는 평판만 생깁니다. 회사 상사를 위해서 일하는 것이 아닌 회사를 위해서 일하거나 본인의 성장을 위해서 일한다는 마음가짐을 가지고 일하다 보면 일 잘하는 사람으로 인정받게 되며, 특정인과 불화가 생기더라도 큰 타격이 없게 됩니다. 

 

가능한 모든 증거를 남겨두어야 합니다.

나르시시스트나 사이코패스가 회사에서 특히 위험한 이유는 이 사람들은 불법적인 일들을 쉽게 저지르는 것입니다. 그리고 조작에 능하므로 불법은 자기들이 저질러 놓고 나를 모함할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업무에 관한 모든 의사소통을 말로 하는 것이 아닌 이메일이나 메시지를 하여 모든 증거를 삭제하지 않고 남겨두는 것입니다. 그 사람들의 불법을 고발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증거로 남기는 것입니다. 소시오패스는 복수심이 강하기 때문에 절대 먼저 공격하시면 안 됩니다.

 

 

 

 

소시오패스 직장 상사가 나를 힘들게 하는 이유에는 실패와 거절, 실망 등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그 감정을 해결한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겉으로는 자신감 넘치는 모습으로 침착하게 행동하기 때문에 주변 사람들은 이들의 내면을 잘 알아내지 못하지만 실상 그들의 내면은 지옥과 흡사합니다.

작은 일에도 쉽게 좌절하고 인내심이 터부터니 없이 약한 데 비해 부정적인 감정을 스스로 해결할 능력이 없습니다. 따라서 이들은 가장 만만한 사람을 공격하고 비난하므로 내면의 불편한 감정들을 해결합니다. 자신의 부정적인 감정들을 타인에게 전가하는 방식으로 불쾌한 감정을 해소하는 것입니다. 나르시시스트들은 내면이 굉장히 불안한 사람임을 잊지 않으신다면 직장 상사의 괴롭힘도 그저 불쌍한 사람이 남 탓하는 것으로 느껴질 수 있으실 겁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