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초보자를 위한 엔진톱 시동 거는 방법과 주의사항

by 부자되기! 2022. 8. 21.

엔진톱을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이 아니라면 벌초할 때 1년에 1~2회 정도 사용하시기 때문에 사용 방법이 헷갈릴 때가 많습니다. 초보자를 위해 엔진톱 오일 주입하는 방법과 시동 거는 방법까지 순서대로 진행해보시기를 바라며, 엔진톱 사용 시 주의사항까지 꼭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엔진톱 시동 거는 방법

엔진톱은 많은 브랜드에서 다양한 모델이 출시되지만 구조와 사용 원리와 시동 방법은 거의 동일합니다. 본인의 엔진톱 구조와 조금 다를 뿐 방법은 거의 동일하기 때문에 제품마다 시동 거는 방법은 동일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엔진톱 부품 명칭

1. 오일 주입구와 연료 주입구에 알맞은 연료를 넣어줍니다.

오일 주입구에는 파이프 머신 오일이나 요리할 때 넣는 식용유를 넣어줍니다. 오일 주입구에 들어가는 오일은 엔진톱을 사용할 때 뜨거워진 체인의 열을 식혀주기 위해 윤활유 역할로서 체인 날에 분사하는 용도이기 때문에 점도가 묽은 것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간혹 2사이클 엔진오일을 넣으시는 분들이 있는데, 2사이클 엔진오일은 점도가 있기 때문에 사용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연료 주입구에는 휘발유 25와 2사이클 엔진오일 1의 비율로 정확하게 섞어서 연료 주입구에 넣어줍니다. 간혹 비율을 대충 맞추시고 주입하시는 경우 엔진에 고장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하게 개량하여 넣어주시기를 바랍니다.

 

오일 주입구와 연료 주입구는 브랜드마다 위치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각 주유 구멍 아래에 표시된 내용을 확인하시고 주유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주유구 그림이 그려진 부분은 혼합유를 넣는 연료 주입구이고, 체인 톱날의 이빨 모양이 그려진 부분은 엔진오일만 넣는 오일 주입구입니다.

 

 

2. 브레이크를 풀어줍니다.

브레이크를 풀어야지 시동이 잘 거립니다. 브레이크 풀린 방향은 자기 몸통 쪽으로 당겨졌을 때가 풀린 방향입니다. 체인톱이 풀려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체인톱을 손으로 당겨봤을 때 움직이면 브레이크가 풀린 상태입니다.

 

3. ON / OFF 스위치를 ON 위치로 둡니다.

 

4. 기름펌프(프라이머 펌프)를 3~4회 정도 눌러 기름을 넣어줍니다.

 

4. 초크 레버를 닫아줍니다.

초크 레버를 막으면 엔진으로 들어오는 공기를 막습니다. 공기를 막게 되면 연료가 더 진하게 들어가게 됩니다. 처음 시동 거실 때는 연료의 양이 많아야 시동이 잘 걸리기 때문에 초크 레버를 닫는 것입니다. 초크 레버는 브랜드마다 위아래로 움직이기도 하고 당길 수 있는 제품도 있습니다. 확인하셔서 초크 레버를 닫아주는 방향으로 위치해두시기를 바랍니다.

 

5. 시동 줄을 2~3회 잡아당깁니다.

5번 단계에서 바로 시동이 걸렸다면 초크 레버를 다시 열어준 뒤 사용하시면 됩니다. 시동이 걸리지 않은 경우에는 6번 단계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6. 초크 레버를 열어 준 뒤 시동 줄을 2~3회 잡아당깁니다.

6번 단계까지 순서대로 진행하였음에도 시동이 걸리지 않는 경우에는 4번과 6번 단계를 3회 정도 반복해줍니다. 

 

 

 

 

 

엔진톱 사용 시 주의사항

1. 체인에 오일이 분사된 뒤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동이 걸렸다고 바로 사용하지 마시고 스크롤 레버를 10~15초 정도 당겨 공회전 상태로 돌려준 뒤 바닥에 오일이 떨어지게 되면 그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2. 체인 오일은 10~15분 정도 사용하게 되면 모두 소진되기 때문에 사용하시다가 한 번씩 확인하시고 오일을 보충해주시기를 바랍니다.

 

3. 엔진톱을 사용하다 보면 무조건 체인의 장력은 늘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체인이 가이드 바에서 늘어뜨려져 있으면 어느 순간 이탈을 하여 다치실 수 있으니 사용하시다가 멈추시고 장력 조절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4. 나무 밑동과 같이 바닥 아랫면에서 작업을 하면 바닥에 있는 흙이 체인에 묻어서 날이 무뎌질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흙을 스치지 않게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