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이 불편한 산업단지의 중소기업에 근무하고 있는 청년들을 위해 출퇴근 교통비 지원 신청을 상시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월 5만 원 1년에 60만 원의 금액을 지원해주며, 대상자에 선정된 청년은 버스, 지하철, 택시, 주유비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신용카드를 발급받은 후 사용한 내용에 대해서 월 5만 원 한도를 바우처에 차감하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청년 교통비 지원 신청 대상자
아래의 조건에 해당하는 전국의 산업단지에 입주한 중소기업에 근무하는 만 15세~34세의 근로자는 신청 대상자입니다. 단, 34세를 초과한 군 복무를 마친 사람의 경우 군 복무 심사를 거쳐 바우처 신청이 가능합니다.
- 근무하는 사업장이 교통 여건이 열악하다고 인정되어 공고된 산업단지에서 근무하여야 합니다.
- 근무하는 사업장이 산업시설구역 혹은 복합구역에 입주한 기업이어야 합니다.
- 중소기업에 실제 재직 중일 것
- 근로자 연령이 만 15세~34세일 것
-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고 대한민국 국적자일 것
교통비 지원 대상 산업단지 확인
한국산업단지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청년 교통비 지원 신청이 가능한 산업단지를 검색하실 수 있으며, 대상 단지 여부를 확인하시고 신청하시면 됩니다. 교통비 지원사업과 관련하여 궁금하신 점은 산업단지 중소기업 청년 교통비 지원사업 콜센터(1600-0636) 혹은 한국산업단지공단 (070-8895-7039)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출퇴근 교통비 지원 사업 신청 방법
연중 상시로 진행되며 예산 소진 시 조기 마감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신청 대상자는 온라인으로만 신청할 수 있기 때문에 청년 근로자 개인 홈페이지(https://card.kicox.or.kr/main/main.do)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단, 매월 21일 이후에 지원 대상자로 확인되는 경우에는 신청 다음 달부터 교통비 바우처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 결과는 신청일을 기준으로 7일 이내에 신청인의 휴대폰으로 문자메시지가 전송되고, 홈페이지 바우처 정보 메뉴에서 심사 진행 확인이 가능합니다. 지원 대상자는 전송된 메시지의 안내 절차에 따라 비씨카드 혹은 신한카드에서 카드 발급을 하면 됩니다. 단, 신한카드의 경우 기존에 사용하시던 카드를 그대로 사용하실 수 있기 때문에 카드사에 문의하면 됩니다.
출퇴근 교통비 지원 카드 발급 관련한 사항으로는 발급받으려고 하시는 카드사에 바우처 승인번호인 일련번호 8자리를 카드사에 전달 또는 입력하여 카드 발급을 신청합니다. 출퇴근 교통비 지원 대상자 확정 후 다음 날부터 비싸 카드 혹은 신한카드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비씨카드 고객센터 : 1670-8389 / 1588-4000 / 신한카드 고객센터 : 1544-7000 / 1661-8599
출퇴근 교통비 지원 사용 안내
출퇴근 시 이용하는 버스(마을·시내·시외·고속버스 등), 지하철, 택시, 자가용 주유에 이용할 수 있으며, 지원 금액 잔액은 이월되지 않기 때문에 매월 말일 자정 기준으로 잔액은 소멸하기 때문에 월 지원 한도 금액인 5만 원 사용을 모두 해주시기 바랍니다. 잔여 한도는 카드사 홈페이지 혹은 모바일앱 또는 유료 문자 안내 서비스로 받아보실 수 있고 청년 동행 사업 홈페이지에 로그인하셔서 전 일자 매입기준 카드 이용 내용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유의할 점은 후불교통기능이 없는 청년 동행 청년 동행 카드로 대중교통을 이용한 경우나 청년 동행 바우처가 탑재되지 않은 일반카드를 교통비 가맹점에서 이용한 경우 혹은 지원비 한도 5만 원을 초과하여 사용한 경우 교통비 차감이 이루어지지 않거나 본인 계좌에서 인출이 됩니다.
또한 셀프주유소 거래를 할 경우 잔여 한도 내에서 설정 금액과 실 승인 금액이 일치하는 경우만 지원이 되기 때문에 설정 화면에서 [가득]을 선택할 경우 지원 승인되지 않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