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회사 혹은 제조회사의 대부분이 많은 짐들을 보관하고 운반하기 때문에 포크리프트의 시장은 점차 발전하고 있습니다. 포크리프트의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제대로 알고 있어야지 내가 할 작업에 맞는 리프트를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포크리프트의 종류와 차이점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포크리프트는 크게 3가지로 나뉘며 핸드 파렛트 트럭, 스태커, 지게차 순서대로 설명하겠습니다.
포크리프트의 종류와 차이점
핸드 파렛트 트럭
핸드 파렛트 트럭은 단순히 물건을 운반시키는 도구이며, 수동형과 전동형으로 나뉩니다. 사용 용도에 맞춰서 선택하여야 하므로 수동형과 전동형의 특징과 차이점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 수동 핸드 파렛트 트럭
파렛트에 발을 집어넣고 핸들을 위아래로 펌프질 하듯이 움직여서 들어 올린 다음에 운반시키는 장비로 대형 마트에서도 종종 보실 수 있습니다. 포크 발과 몸체가 움직이지 않고 용접으로 고정되어 있어서 간격 조절이 안되기 때문에 사용할 파렛트와 포크 사이의 폭을 확인하고 선택하여야 합니다.
수동 핸드 파렛트 트럭은 고급형과 보급형으로 나뉘게 되는데 둘의 차이점은 포크 단면의 차이입니다. 보급형 파렛트 트럭은 약 3mm 정도의 두께이고, 고급형 파렛트 트럭은 4mm 정도가 됩니다. 보급형보다 고급형이 더 두꺼운 재질의 철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내구성과 가격적인 부분에서 차이가 납니다.
- 전동 파렛트 트럭
자동형 핸드 파렛트 트럭은 충전해서 사용할 수 있으며, 컨트롤러가 달려 있어서 손가락 조절만으로도 파렛트 트럭을 들어 올리거나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가격은 수동형보다 100만 원 이상 차이가 나지만 스크롤 레버이기 때문에 속도도 쉽게 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에 중량이 무거운 제품을 운반하셔야 하는 작업이라면 작업의 피로도도 낮춰주고 사용할 때 안전하고 편리한 전동 파렛트 트럭을 추천합니다.
전동 파렛트 트럭은 배터리와 충전기가 내장되어 있어 방전되기 전에 코드 선을 꽂아 충전시켜서 사용하는 방식과 배터리만 탈부착할 수 있어 교체해가면서 사용하는 방식 2가지로 나뉩니다. 사용량이 많아서 충전시킬 시간이 부족하다면 교체식 핸드 파렛트 트럭을 사용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스태커
핸드 파렛트 트럭은 단순히 물건을 옮기는 작업만 가능하면 스태커는 적재가 가능한 제품으로 핸드 파렛트 트럭의 기능에서 쌓을 수 있는 기능이 더해진 모델이며, 파렛트 구멍에 맞게 폭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 수동형 스태커
수동형 스태커는 발로 밟거나 손으로 펌프질 하여 포크를 올려서 사용할 수 있고, 이동 또한 직접 밀어서 운전해야 하는 제품입니다. 사용 시 생각보다 펌프질 하는 것에 비해서 작업 속도가 나지 않기 때문에 가끔 사용하시는 분들은 사용하기 좋습니다.
- 반자동 스태커
반자동 스태커는 포크를 들어 올리는 것은 자동이지만 이동은 수동으로 해야 하는 제품입니다. 반자동 스태커는 이동 거리는 적지만 자주 사용해야 하는 경우에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 자동 스태커
자동 스태커는 포크와 이동 모두 자동으로 조정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자주 사용하고 이동이 많으며, 무게가 많이 나가는 제품을 운반해야 하는 경우라면 자동 스태커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스태커는 포크와 지지 발이 포개어지는 일반 타입과 파렛트의 발과 포크 지지 발이 따로 있는 분리형으로도 나뉠 수 있습니다. 일반 타입의 경우 포개어져 있지만 제품을 들어 올렸을 때 포크 지지 발이 위로 분리가 되기 때문에 아래쪽이 뚫려 있는 전용 파렛트를 사용해야 하는 특이점이 있습니다. 분리형 타입은 전용 파렛트를 사용해야 한다는 특이점은 없으나 상하차 작업이나 적재할 때 파렛트의 발 부분이 간섭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잘 확인하시고 사용하여야 합니다.
지게차
지게차는 운반과 적재가 일반 자동차 핸들처럼 이동할 수 있는 제품이며, 운반 거리가 먼 경우에 사용하기 좋습니다. 지게차의 경우 스태커와 달리 상황적인 측면에서는 고려할 점이 크게 없지만, 작업에 맞는 편의적인 기능이 탑재되었는지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포크 시프트 기능이 있는 지게차는 포크 전체를 이동시킬 수 있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적재할 때 앞뒤로 여러 번 움직일 필요 없이 포크 시프트 기능을 활용하면 되기 때문에 편하게 적재가 가능합니다. 또한 틸팅 기능이라 하여 무거운 적재물을 포크 발에 올렸을 때 살짝 기우는 느낌이 든다면 앞쪽으로 포크 발을 내밀어 안쪽으로 기울일 수 있는 기능을 사용하여 안정감 있게 운반할 수도 있습니다.
스태커와 지게차의 차이점
스태커와 지게차 모두 적재와 이동이 가능하여 비슷한 기능이라 생각할 수 있지만 둘의 차이는 핸들의 모양과 바퀴에서도 차이점을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핸들 모양을 보시면 스태커는 핸드 파렛트 트럭과 같은 손잡이형 방식이고, 지게차는 일반 자동차처럼 핸들로 돌려서 바퀴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태커는 매끈한 바닥에서 상처 없이 이동하기 좋은 바퀴의 모양이며, 지게차는 좀 더 불규칙한 모양으로 운반 거리가 긴 곳에 사용하기 좋게 만들어졌습니다.
스태커와 지게차는 기본적으로 포크가 올라가는 높이와 들어 올릴 수 있는 중량이 내가 할 작업의 용도와 맞는지 확인해보시고, 그 외 부분은 위에 설명한 제품별로 차이점을 고려해보시고 구매를 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