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착유형 이론은 어릴 적 부모와의 관계나 과거 경험에 의해서 성인이 되어서 사람들과의 관계를 맺는 방법이 결정된다는 이론입니다. 자신에 대한 믿음과 타인에 대한 믿음에 따라 4가지 유형으로 나뉘게 되며 안정형, 회피형, 불안형, 혼란 형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안정형은 나와 타인 모두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유형입니다. 타인과 관계를 돈독하게 잘 맺고, 혼자 있어도 괜찮은 유형입니다.
불안형은 자신에 대해서는 불안하게 생각하지만 타인에 대해서는 좋게 생각합니다. 그래서 타인을 통해서 나의 가치를 확인받으려고 하고 혼자 있는 것은 어려워하는 유형입니다.
회피형은 불안형과 반대입니다. 자신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생각하지만 타인에 대해서는 부정적으로 생각합니다. 그래서 신뢰하거나 의지하는 것을 어려워합니다. 다른 사람을 쉽게 비판하고 친밀해지려고 하면 멀어지려고 합니다.
혼란형은 자신도 부정하고 타인도 부정합니다. 혼자 있어도 불안하고 타인이 사랑과 긍정의 반응을 보이더라도 믿지 않습니다. 연인이 생겼을 경우에도 언젠가는 그 연인이 떠나지 않을까 하는 불안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스스로 먼저 연락을 끊거나 거리를 두기도 합니다. 그래서 혼란형 주변의 연인이나 친구들이 가장 헷갈리는 유형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4가지 애착유형들 중 혼란형 애착유형의 특징과 회복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혼란형 애착유형의 연애 특징
혼란형 애착유형의 첫 번째 특징은 모순적인 욕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혼란형 애착유형은 친밀함을 원합니다. 하지만 상대가 언젠가 떠나갈 거라는 부정적인 생각을 하기 때문에 연애를 하더라도 자신을 방어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과의 관계에 있어서 생각이 많고, 가까워지려고 하는 상황에서도 한걸음 물러나 온전히 사랑을 표현하지 않습니다.
두 번째 특징은 본인이 싫어도 상대가 원하는 대로 맞춰줍니다. 자신의 가치를 부정적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상대에게 맞춰주는 연애를 합니다. 혼란형 애착유형은 섹스 파트너의 수가 가장 많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본인의 의지보다는 상대방에게 맞춰주기 때문에 본인이 원하지 않더라도 상대가 원하면 받아주기도 합니다. 혹은 친밀한 관계를 두려워하기 때문에 평상의 관계를 원하기도 합니다.
세 번째 특징은 상대방의 단점을 찾습니다. 사람과 친밀해지기 위해서는 상대의 장점을 찾아야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상대가 떠나갈 것을 염두해 두어 방어하기 위해 상대의 단점을 찾습니다. 그리고 헤어짐을 결심할 때 나의 단점을 보기보다는 상대의 단점을 구실로 삼아 헤어짐을 준비합니다.
네 번째 특징은 우울증이나 사회적인 불안증에 취약합니다. 이러한 불안증은 자존감이 낮고 자신을 비판하는 것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혼란형 애착 유형의 원인
어릴 적 양육자가 신체적, 정서적 학대를 했을 경우가 높습니다. 어떤 행동을 했을 경우 보호자가 어떻게 반응할지 예측할 수가 없어서 항상 불안했던 경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자신의 욕구를 표현했을 때 보호자가 채워주지 못했을 경우를 말합니다. 그리고 나의 안전을 책임져야 할 사람이 나를 위협하기도 했습니다. 기대를 했다가 실망하고 무서워하기를 반복하면서 기대하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과거의 경험으로 인해서 혼란형 애착유형이 되었을지라도 노력으로 행복한 관계를 맺을 수 있습니다.
혼란형 애착유형 극복하는 방법
첫 번째로는 경계선을 확보합니다. 연애를 시작했을 때 사람과 관계를 맺는 것에 있어서 속도가 느린 편이니깐 천천히 알아보고 싶다고 말하고 상대가 수긍하고 나의 속도를 맞춰줄 수 있는 사람이면 상대의 단점을 찾는 것이 아닌 긍정적으로 생각하려고 노력합니다.
두 번째로는 나에게 좋은 친구가 되는 것입니다. 본인에게 연민이 있는 사람이 다른 사람들에게도 마음을 열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나를 비판하고 남에게 의지하지 못하고 혼자 이겨내려면 본인의 마음도 지치고 힘이 들었을 겁니다. 본인을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미래를 두려워하는 것이 타인에게 이러한 말을 많이 들어왔기 때문에 생겨난 것입니다. 이제부터는 본인의 내면을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나 자신을 긍정적인 메시지가 많은 곳으로 노출해야 합니다. 주변에 긍정적이고 나를 믿어주고 긍정적으로 말할 수 있는 사람을 곁에 두고, 나를 비판하고 깎아내리려는 사람은 끊어 내십시오. 자존감은 굉장히 유동적입니다.
세 번째로는 심리 상담을 고려합니다. 변화는 안정된 관계를 통해서 일어납니다. 불안형 애착이 생겨난 원인도 반복된 어렸을 때의 경험으로 인해서 생겨난 것입니다. 이를 치유하기 위해서는 다시 반복적으로 안정적인 관계를 경험함으로써 뇌의 패턴을 변화할 수 있습니다. 신뢰할 수 있는 좋은 관계를 오래 유지하는 것은 안정된 애착유형으로 가는 지름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심리 상담사는 전문적인 지식이 있을뿐더러 당신이 신뢰할 수 있도록 꾸준하게 일관되게 지지해 줄 수 있는 사람입니다. 심리 상담사 중에서도 애착유형에 관한 경험이 많은 상담가를 찾아가 보시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