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에는 2 행정, 4 행정 예초기보다 가볍고 사용이 편리한 가스 예초기를 찾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시중에서 보기 쉬운 부탄가스를 이용하여 작동하는 방식인 가스 예초기를 고르는 방법과 LPG 예초기 날을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가스 예초기 고르는 방법
예초기 고르는 방법에 관해 설명하기 앞서 국내 가스 예초기의 유통방식에 대해서 먼저 알고 계셔야 합니다.
한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모든 가스 예초기의 엔진은 TL231이라고 하는 일본의 미쓰비시 회사의 제품입니다. 일본의 미쓰비시의 TL231 엔진을 수입한 뒤 국내 예초기 조립 공장에서 작업대와 여러 가지 예초기 액세서리를 구성하여 완제품을 만든 후 유통하는 구조입니다.
가스 예초기를 구입하려고 검색하다 보면 TL-231BS, TL-231GM, PRO-23으로 검색되는 이유는 일부 제품을 제외하고는 모든 가스 예초기는 미쓰비시의 TL231 엔진을 사용한 동일한 제품입니다. 제품번호가 다른 이유는 예초기를 유통하는 회사에서 각 회사마다의 고유 제품번호를 정하여 유통하기 때문에 일부 제품을 제외하고는 같은 제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LPG 예초기는 엔진의 종류가 1종류 밖에 없기 때문에 정품 가스 예초기인지 위조품인지 의구심을 가질 필요가 없습니다.
엔진은 같기 때문에 LPG 예초기 선택 시 고려해야 하는 점은 예초기 작업 시 어깨에 메는 견착식인지 두 어깨에 메는 배부식인지 선택해주셔야 하고, 동일한 엔진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나머지 부속품에서 원가를 절감하기 위한 저렴한 액세서리를 사용하였는지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먼저 견착식 가스 예초기와 배부식 가스 예초기의 장단점에 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1. 견착식 가스 예초기 : 한쪽 어깨에 메고 작업할 수 있는 가스 예초기
견착식 가스 예초기의 장점은 등받이나 플렉시블 케이블이 없어서 작업대를 포함하여 약 6kg 정도의 무게로 가볍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초기 구입 시 사용할 수 있는 보관 가방은 앞 작업대와 뒤 작업대를 분리하셔서 넣어주시면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기 때문에 보관이 용이하며, 차량에 운반하기에도 편리합니다.
단점은 한쪽 어깨에만 메는 방식이기 때문에 장시간 작업 시 어깨에 통증이 올 수 있습니다.
2. 배부식 가스 예초기 : 책가방을 메듯이 양쪽 어깨에 메는 가스 예초기
배부식 가스 예초기는 흔히 보시는 2 행정, 4 행정 엔진 예초기와 같이 등받이에 엔진을 올린 방식으로 양쪽 어깨로 엔진을 지탱하기 때문에 견착식에 비해서 장시간 사용에도 어깨에 통증이 줄어드는 것이 장점입니다. 배부식 가스 예초기가 출시된 지 6년 정도 되었는데 이는 견착식 예초기의 어깨 통증과 같은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 나온 방법입니다.
하지만 엔진을 받쳐주는 등받이나 후렉시블 케이블이 함께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견착식에 비해 무게가 무겁고 가격도 비쌉니다. 그리고 보관 가방에 들어가지 않아 보관할 때 부피가 많이 차지하는 것이 단점입니다.
저가 부속품을 사용하였는지 확인하는 방법
대한민국에 유통되는 대부분의 LPG 예초기는 미쓰비시의 TL231 엔진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인기가 많은 제품이라 나머지 부속품들에서 원가를 절감하여 가격을 낮춰야 경쟁력 있기 때문에 엔진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에서 저가형 부속품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예초기 구입 시 검색하였을 때 가격이 저렴한 제품은 부속품을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그중 가장 중요하게 봐야 하는 부속품은 엔진 다음으로 중요한 부분인 예초기 날이 돌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어 케이스이며, 기어 케이스를 구분하는 방법에 관해 설명하겠습니다.
1. 기어 케이스에 "MADE IN JAPAN"이라고 적혀 있는 제품
Made in Japan이라고 적혀 있는 기어 케이스는 크게 따질 것이 없는 좋은 기어 케이스입니다.
2. 기어 케이스에 "JAPAN"이라고 적혀 있는 제품
JAPAN이라고 적혀 있는 기어 케이스는 자칫 모조품이라고 생각이 드실 수 있지만 대만의 기어 케이스 생산 공장에서 제조되는 성능이 좋은 기어 케이스입니다. 실제로 50만 원대의 고급 예초기에 장착되는 기어 케이스이기도 합니다.
3. 아무것도 적혀 있지 않은 기어 케이스
아무것도 적혀 있지 않은 기어 케이스는 중국산 제품입니다. 원가 절감을 위해 값싼 중국산 기어 케이스 제품을 사용하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가스 예초기 사용 시 주의사항
가스 예초기는 엔진 예초기 중에서도 가장 출력이 낮은 26cc로 억센 풀이나 나뭇가지를 자르기에는 힘이 약하기 때문에 엔진에 부하가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엔진을 수입해오는 미쓰비시 회사에서도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예초기 날인 300mm 2도 날은 가스 예초기에 사용하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가스 예초기는 부탄가스 한통에 약 40분 정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여분의 부탄가스는 챙겨 놓는 것이 좋으며, 부탄가스와 엔진오일이 함께 소모되므로 2 행정 엔진오일도 꼭 구비해두시기를 바랍니다.
댓글